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 및 그것을 나타내는 증서. 이것을 발행해서 자본을 투자받은 회사를 주식회사라 한다.
주식을 가진 사람을 주주라고 한다. 말 그대로 주식의 주인을 뜻한다.
증권시장에 상장된 주식은 주로 증권사를 통해서 매매되며, 증권사는 매매 수수료를 받는다.
주식 투자자들은 배당과 시세 차익의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. 주식 회사가 회사 경영을 통해 얻은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지분에 따라 나눠주는 것을 배당이라 한다.
코스피(KOSPI)와 코스닥(KOSDAQ)
코스피(KOSPI) - 중견기업, 대기업이 상장되어 있으며, 주가의 변동폭이 상대적으로 작다.
코스닥(KOSDAQ) - 중소기업, 벤처기업 등이 주로 상장되어 있으며, 주가의 변동폭이 상대적으로 크다.
주식거래 수수료와 세금
주식거래 수수료 = 증권거래세(세금) + 수수료(증권사 수수료)
- 증권거래세는 0.23% 이며, 증권사 수수료는 0.01~0.25%로 증권사 마다 다르다.
- 증권사 수수료는 사고 팔 때 모두 부과되며, 증권거래세(세금)은 팔 때만 부과된다.
- 예) 주식거래 수수료 = 증권거래세(매도가 * 0.23%) + 수수료(매수가 * 0.15 + 매도가 * 0.15)
기초 용어
매도/매수 - 매도는 주식을 파는 것을, 매수는 주식을 사는 것을 뜻한다.
호가 - 종목 매도 시 판매할 가격 또는 구매할 가격을 미리 걸어두는 것이다.
시가총액 - 시가총액은 전 상장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것이다.
공시 - 기업의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, 영업실적 등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.
손절매 - 주가가 단기간에 상승할 가능성이 없거나 현재보다 더욱 하락할 것이 예상되어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 가격 이하로 파는 것.
서킷브레이커 - 주식시장의 일시적인 매매 거래 중단 제도. 코스피나 코스닥지수가 전일 대비 10% 이상 폭락한 상태가 1분간 지속하는 경우 서킷브레이커가 발동.
공매도 - 특정 종목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면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
우회상장 - 비상장기업이 상장기업과의 합병 등을 통해 정상적인 신규 상장 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증권 시장에 상장되는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.
HTS, MTS, WTS
- HTS(Home Trading System, 홈트레이딩시스템) : PC에 설치 후 사용하는 증권거래 프로그램
- MTS(Mobile Trading System, 모바일 트레이딩시스템) :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증권거래 프로그램
- WTS(Web Trading System, 웹 트레이딩 시스템) :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서 주식을 매매